대메뉴

미디어동국

본문

홈 > 미디어동국 > 뉴스 > 학교소식

[대학혁신지원사업④] 학생 커리어 개발을 통한 차별화된 인재양성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하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해 대학의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해 국가발전의 토대가 되는 미래형 창의인재 양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우리대학은 '① 전공교육과정 질 관리 체계 구축 기반 마련', '② 융합전공 및 연계전공의 개발 및 내실화', '③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모듈 교육과정과 콘텐츠 개발'을 주제로 연차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 이번 연작기사는 우리대학의 혁신사업이 어느 분야에서 어떠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다방면에서 조망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사회는 대학에 차별화된 인재를 요구한다. 부품과 같이 규격화된 인재가 아닌,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이 우선시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우리대학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개개인의 장점을 살린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Energize Dongguk 인재 커리어 개발 교육은 바로 위와 같은 목적을 실현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 개인의 능력을 함양하는 커리어 개발 교육뿐만 아니라 글로벌 사회에 대응하고자 하는 글로벌 네트워크 교육, 창의융합적 사고로 인류사회에 공헌하는 화쟁형 인재를 길러내고자 하는 지역사회 공헌 교육을 포함한다.

이번 기사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러한 커리어 개발 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취업센터 담당자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탐색부터 실무까지, 단계별 커리어 개발]
커리어 개발 교육은 Vision Planning - Career Development - Job Strategy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프로그램이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각각 진로 탐색 및 설계, 경력 및 역량 개발과 실무 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취업센터에서 운영 중인 취업 프로그램 역시 각각 위 단계에 포함된다.

취업센터는 코로나19로 인해 활성화되고 있는 AI(인공지능) 면접 등 비대면 방식의 고용 방식을 대비한 온라인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재 운영 중인 온라인 프로그램 중 하나인 자기소개서 특강은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시행한 것이다.

취업프로그램 기획·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취업센터 한준구 팀원은 “기존의 자기소개서 특강이 기초반과 완성반으로 나누어 진행되던 것과 달리 올해부터는 직무별로 진행하여 다른 학교와 차별화했다.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이전보다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동문과 함께 성장하는 경력]
Career Development 커리어 멘토링은 동문과 함께하는 취업프로그램이다. 자기소개서 1:1 클리닉이나 현직자 특강, 모의 면접과 같은 프로그램은 신뢰할 수 있는 동문에게서 기업에 대한 이야기를 직접 들어볼 수 있다. 학생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실무자인 동문의 눈으로 기업에 필요한 인재가 될 수 있게 돕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지금까지 현장 강의로 진행되어 왔던 커리어 멘토링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웹엑스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다. 담당자 역시 “동문과 함께하는 프로그램은 상대적으로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현장 호흡이 중요하고, 주된 장점이기도 한데, 코로나 19로 현장 호흡을 맞춰 볼 수 없어 아쉽다”는 의견을 밝혔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현장 진행일 때보다 접근성이나 참여성은 더 높아진 것 같다.”고 말하며 적극적인 취업 프로그램 참여를 독려했다.

[적극적인 활용만이 나만의 Job Strategy를 세우는 길]
취업센터는 코로나 19로 경직된 취업 시장 속에서도 노력하는 학생들을 위해 직무적성검사 특강, 공기업 준비반, 4차 산업 관련 BMC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취업센터에서는 기업들의 채용 공고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사회와 교육의 요구에 맞는 인재로 성장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한다.

취업센터 한 팀원은 “취업에 성공한 학생들 대부분 취업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임했다”며, “실제로 주 2회 진행하는 취업상담을 매주 잊지 않고 참여한 학생이나 채용연계형 인턴을 했던 학생 모두 취업에 성공했다”고, “필요한 순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으니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기획·편집 신승제 / 취재 박현정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